가성비 여행을 추구하며 여행을 떠나시는 분이시라면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을 들어본 적이 있을겁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해외 순방을 나갈 때 북한의 참매1호 대신 에어차이나의 보잉747기를 탑승하여서 더 유명세를 타게 된 항공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정은이 탄 중국국제항공의 보잉747기
우리에겐 혹은 적어도 저에겐 저렴하고 싸구려 이미지의 항공사일 뿐인데 북한 당국이 바라볼 땐 제일 안전한 항공사의 비행이고 인식이 되는가 봅니다. 그러니 중요한 인물을 태울 비행기로 선택했겠죠?
우리나라는 메이저 항공사FSC(full service carrier)가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이 있습니다. 중국의 메이저 항공사는 에어차이나(중국국제항공), 중국동방항공, 중국남방항공, 해남항공(하이난항공)이 있습니다. 우리에겐 조금 낯설 수도 있는 '에어차이나(중국국제항공)'는 2016년 기준 중국 1위 민간 항공사로 뽑히기도 하였네요. 정보를 더하자면 2위가 중국남방항공, 3위가 중국동방항공 순으로 순위가 매겨집니다. 어쨌든 에어차이나가 작은 항공사는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우리나라 인천공항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알고 있는 사실일 수도 있습니다만 인천공항이 ‘세계 공항서비스평가(ASQ)’ 항목이 2005년 이후 2017년까지 12년간 1위를 지킬 정도로 세계 공항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인천공항은 큰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바로 인천공항의 환승률과 환적률이 갈수록 줄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환승률은 2013년 18.7%로 최고점 이후 2017년 11.8%로, 2007년 50.1%였던 환적률은 2017년 38.7%로 내려가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중동권과 중국의 항공사들이 막대한 정부보조금을 무기로 저가 항공권을 남발하면서 자국의 공항으로 환승객을 끌어 모으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가적인 차원에선 경계심을 가져야 할 일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항공권 조회를 해 보면 중동권의 아랍에미레이트 항공이나 카타르 항공, 중국의 에어차이나나 중국 동방항공 등의 항공권 가격이 무시할 수 없는 저렴함을 무기로 유혹하고 있어서 뿌리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에어차이나의 로고는 등소평(덩샤오핑, 鄧小平 | Deng Xiaoping)이 직접 쓴 ‘중국국제항공공사’ 글씨체에 불사조를 형상화한 모습으로 되어 있습니다. 불사조의 모습은 'VIP'라는 글자를 본떠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여러 사이트를 통해 항공권 가격을 알아보세요. 그리고 스탑오버하여 중국 내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에어차이나 홈페이지에서 최종 가격을 보시고 다른 가격 비교 사이트 에어텔(항공권+호텔) 합한 금액을 놓고 봤을 때 더 효율적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여행사 사이트에서 예매한 항공권은 무료 환승호텔 이용이 안 될지도 몰라요~!
환승 호텔은 베이징(北京, Beijing), 청두(成都, Chengdu), 상하이(上海, Shanghai), 톈진(天津, Tianjin), 항저우(杭州, Hangzhou)의 5개 도시에서 운용되고 있습니다.
환승 라운지는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과 상하이 푸동국제공항에서 운용중에 있습니다.
1. 환승 라운지
< 환승 라운지 서비스 이용 조건 >
1. 티켓 번호가 '999'로 시작하는 티켓
2. 환승 비행기 연결 시간이 최소 4시간에서 최대 24시간
3. 연결 항공편은 CA코드가 부여된, 에어차이나가 운영하는 비행기여야 함
4. 베이징 국제 공항의 T3C/T3D에서 출발하는 에어차이나 국제선 항공편에는 이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음
5. 예약 등급 O, I 및 X로 여행하는 승객은 상하이 푸동 상품의 사용 가능 대상에서 제외
6. 성인 미동반 미성년자에게는 적용되지 않음
7. 유아 자격으로 서비스 예약은 불가능하지만 성인이 동행하는 경우 유아도 무료로 라운지에 입장할 수 있음
8. 사전 예약이 필요
<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 환승 라운지 서비스 >
베이징 국제 공항 T3 매장, 캐피탈 에어포트 호텔
위치 : 탑승 게이트 E10, 2F, T3E 맞은 편(국제선 출발).
운영 시간: 24시간
전화번호: 010-64532621
♦ 게스트룸 최대 4시간 이용(방문 시 예약필수)
♦ 공공 구역, 시간 제한 없음
♦ 무료 샤워
♦ 인터넷 접속
♦ 무료 간식 및 음료
<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 환승 라운지 서비스 >
탑승 게이트에 가까운 에어차이나 일등석 라운지 NO. 71(국제선 승객용)
위치 : 터미널 2 국제선 출발 71번 탑승 게이트 위 4층
운영 시간: 매일 05:30 ~ 01:00(시즌별 일정 조정 가능)
국내선 일등석 및 비즈니스석 라운지(국내선 출발 - 통로)
위치: 터미널 2 C90 게이트 2층
운영 시간: 매일 05:30 ~ 22:00(시즌별 일정 조정 가능)
♦ 공공 구역
♦ 식사 및 음료
♦ 샤워(방문 시 예약 필수)
♦ 수면실(방문 시 예약 필수)
♦ TV, 미디어 존 이용
2. 환승 호텔
< 환승 호텔 서비스 이용 조건 >
1. 환승 도시에서 1박을 체류해야 하며 환승시간이 6시간 이상 24시간 이하
2. 티켓 번호가 "999"로 시작하는 연결 항공편 티켓만 가능
3. 운임 코드가 O/I/X/N인 티켓을 소지한 승객은 환승 호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음
4. 입국 및 출국 비행편 모두에 CA 항공사 코드가 있어야 함
5. 성인 미동반 미성년자의 경우 환승 호텔을 이용할 수 없음
6. 유아 자격으로는 환승 호텔을 예약할 수 없으나, 성인 보호자 동행 시에는 유아도 숙박이 가능
베이징과 청두에서 환승하는 승객 중 좌석 등급이 1등석 또는 비즈니스석인 경우 (운임 코드 P/F/A/J/C/D/Z/R) 에어차이나 판매 및 서비스 핫라인(95583)에 문의하시면 고급 환승 호텔을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제공 대상은 당연히 에어차이나로 공항 와서 에어차이나로 떠나는 승객에 한해서 입니다.
베이징, 청두 또는 상하이에 있는 환승 호텔을 예약한 승객은 도착하자마자 에어차이나 환승 서비스 데스크로 가서 픽업을 요청해야 합니다.
항저우 및 톈진에 있는 환승 호텔을 예약한 승객은 예약 확인서에 동봉된 연락처 세부사항을 이용해 호텔에 직접 문의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에어차이나 판매 및 서비스 핫라인(95583)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에어차이나가 승객의 픽업 요청을 대신하여 호텔에 문의해 줄 것입니다. 이는 베이징, 청두 또는 상하이에서 환승호텔을 이용하는 승객도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