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情報)/IT 인터넷

음식 사진 맛있게 잘 찍는 법이 있어?

방구석미슐랭 2018. 11. 12. 23:41
반응형

 

 

 

요리를 맛있게, 음식(요리) 사진 잘 찍는 방법~! 

 < 포토스케이프 (Photo Scape) 활용하여 음식 사진 후보정 하는 방법 >

< 무료 사진 보정 프로그램 >

 


    ~^^

 

 

 

 

 

 

 

 

 

요리를 정성들여 하고나서 현재를 추억하기 위해, 또는 누군가에게 보여주고 싶은 마음으로 사진을 찍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요즘 블로그에 자취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하느라 음식 사진을 주로 찍게 되더라구요. 지금 저의 휴대폰 갤러리에는 온통 음식 사진들밖에 없습니다. ㅋㅋ

 

사진을 여러 장 찍어보고 살펴보니 제 사진이 너무 후지더라구요. -_-; 처음에는 그 자체로 자취생의 매력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런 매력보다 안 그래도 맛 없는 자취 음식이 더 맛없어 보이는 효과밖에 주지 않는 다는 현실인식이 불현듯 어느 순간 현자타임처럼 찾아오더라구요. ;;

 

반응형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찍었던 사진입니다. 원래 엄청나게 맛있는 라면인데 웬일인지 겁나게 맛없어 보이게 찍혔습니다. 제가 라면 국물을 좋아해서 국물을 좀 많이 해서 먹는 편인데, 물이 넘치다보니 겁나 맛없어 보이네요. ㅡ,.ㅡ;; 

 

그래서 요리 파워 블로거들의 포스팅들이랑 주부 9단들이 모여 있는 카페를 찾아다니며 그 분들의 사진을 면밀하게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부족하지만 제 나름대로 그들의 사진 스킬을 제 요리(?)들에 반영해 보려고 노력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며칠 전 엄청난 반응이 오더라구요. ㅋㅋ 

 

 

이 외에도 참 많은 분들이 다양한 반응을 해 주셨습니다. 너무 많은 칭찬에 저 자신도 놀랐네요. 요리를 잘 한 것보다 배치에 좀 더 신경을 쓴 음식들이 대다수인데 사진이 꽤나 잘 찍혔나봅니다. 그러고 다시 보니 잘 찍힌 사진인 것도 같네요 ㅎㅎ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제가 음식 사진을 찍는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뭐 제가 사진을 너무나 막 잘 찍어서 누구에게 가르침을 주고자 글을 쓰는게 아닙니다. 저는 이런 방법을 활용해서 촬영을 하니 음식 사진 촬영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제 글 말고도 여러 방법 비교해 보고 괜찮고 편한 방법대로 음식 사진 찍으셔서 여러 방면으로 활용하시면 좋겠다 싶어서 글 남기는 것입니다. 

 

그러니 '뭐 저렇게 비효율적으로 사진을 찍지?', '너무 원초적인거 아니야?', '에라이 사진 찍는 방법을 아예 모르는 구만~!' 하는 생각이 드시더라도 혼자 속으로 삭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_-; 아니면 저에게 도움이 되는 팁을 좀 남겨주시면 더욱 감사하겠구요~!^^~

 

그럼 음식 사진 찍는 저만의 방법에 대한 안내 나갑니다아~~~!^^

 

 


 

 

포토스케이프 (Photo Scape) 활용하여 후보정

 


 

1. 포토스케이프 보정 프로그램 설치

 

이미지 편집, 후보정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포토샵도 있고 라이트룸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프로그램도 사용하긴 하지만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프로그램으로 '포토스케이프 (Photo Scape)'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자료실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컴퓨터가 64Bit일 경우에는 포토스케이프 (Photo Scape) X Pro 버전으로 깔리더라구요. 기본적으로 여러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다양한 필터라든가, 프리셋 기능 등은 프로 버전(유료 버전)으로 전환하여야 사용 가능한 부분이 있네요. 저는 무료 버전으로 충분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 윈도우 XP, 윈도우 VISTA, 윈도우 7, 윈도우 8 : 아래 3개 중 아무 곳에서나 다운 가능>

포토스케이프 (Photo Scape) 네이버 자료실 다운로드 바로가기

 

포토스케이프 (Photo Scape)  CNet Download.com 다운로드 바로가기

 

포토스케이프 (Photo Scape)  Softonic 다운로드 바로가기

 

(윈도우 10 쓰시는 분은 아래 다운로드 링크에서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 윈도우 10, 애플 맥 >

포토스케이프 X (Photo Scape X)  CNet Download.com 다운로드 바로가기

 

 

 

< 포토스케이프 >

포토스케이프 (Photo Scape) 다운로드 바로가기

 

 

 

2. 음식 사진을 찍을 땐 이런 점에 주의하세요.

 

아래는 후보정을 하기 전 사진 2장입니다.

 

 

 

후보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처음 음식 사진을 촬용할 때 각도가 중요합니다. 1~3가지 간단한 음식이 세팅이 되어 있을 땐 45도 각도로 음식을 대각선에 놓고 촬영하고 있습니다. 이후 후보정 과정에서 핵심 메뉴 한두 가지만 크롭(Crop, 잘라내기)하여 배경 때문에 음식에 집중된 시선이 흩어지지 않게끔 할 겁니다. 그래서 사진을 찍을 땐 나중에 크롭할 걸 생각해서 사진 프레임 안에 음식 피사체가 모두 담기게끔 사진 촬영을 합니다. (요즘 핸드폰 카메라도 화질이 좋아서 크롭하고 나서도 해상도가 무척 좋습니다.)

 

 

음식을 놓은 자리가 꽉 차거나 4가지 이상의 복잡한 음식이 있을 땐 모든 음식의 종류를 볼 수 있도록 위에서 내려다보는 방법으로 촬영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일단 사진을 찍을 땐 수평을 맞춰서 최대한 바닥면과 카메라 렌즈면이 평행하게 찍으려고 하지만, 위의 후보정 프로그램으로 사진 아래 부분과 윗 부분의 미세한 원근감은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충 음식이 다 나오게끔만 찍습니다.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RAW 파일로 촬영을 할 것이 아니면 후보정을 거친다고 하더라도 과잉 노출을 처리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명에  신경을 써서 찍으면 좋습니다. 가급적 자연광이 좋습니다.

 

 

제가 주로 음식 사진을 찍는 공간입니다. 셀프 인테리어로 바닥부터 조명까지 달아 봤는데 오래 전에 한 거라서 이제 좀 저렴해보이네요. 인테리어가 ㅎㅎ 그게 중요한 게 아니고 저는 조명을 전구색 식탁 조명 아래에서 사진을 찍습니다. 주광색 조명도 괜찮지만 주광색이 따뜻한 색으로 음식을 조금 빨갛게 맛있게 나오게 해 줍니다. 물론 주광색 조명 아래나 자연광 아래에서 찍고 나서 후보정으로 색상 콘트라스를 좀 주고 색온도를 빨간색에 조금 더 치우치게 해 주어도 괜찮습니다.

 

2. 음식 사진을 찍을 때, 한 가지 음식만 찍는 다면 음식 외의 배경은 깔끔하게 유지해주세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시선이 음식에만 갈 수 있도록 주변 여건을 마련해주는 것이 너무 중요해보이더라구요. 또한 여러 개의 음식을 같이 배치한다면 규칙적으로 정돈된 느낌을 줄 수 있게 세팅하세요. 그게 사진 촬영의 기본이 되어야 할 겁니다.

 

3. 음식에는 초록색이 함께 가미되면 맛깔나게 보입니다. 마지막에 쪽파라든가 깻잎이라든가 뭐든 색깔로 포인트를 주세요. 또한 수저는 나무 수저가 고급져 보입니다. ㅋㅋ

 

이정도 사진 찍기 전에 고려해 주면 더욱 멋진 사진이 나올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촬영한 음식사진을 포토스케이프로 후보정하겠습니다. 저는 윈도우 10을 쓰기 때문에 포토스케이프 X 버전입니다.

 

 

먼저 원본 사진을 해당 프로그램에서 열고 크롭을 먼저 해 주겠습니다. '자르기' 누르세요.

 

 

원본 비율에 따라 자르기 해도 좋습니다만 저는 자유롭게 자르기로 비율을 제가 정해서 자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원본 사진의 식탁 아래 부분과 윗 부분의 모서리 면이 비스듬합니다. 이 부분을 바르게 해 주기 위해서 '원근 자르기' 부분에 체크해 주었습니다.

 

 

그러면 사각형 꼭지점 부분에 드래그 포인트가 생기는데 저는 식탁면을 따라서 잘라내기 선을 잡아 주었습니다. 그렇게 한 후 '자르기'를 누르시면 직사각형 네모 안에 꽉 차게 사진이 잘라집니다. 다시 말해 위쪽 부족한 부분은 옆으로 늘리기 되어서 마름모꼴이 아니라 직사각형으로 잘려진다는 말입니다. 말이 어렵죠? ㅡ,.ㅡ;;

 

크롭 (잘라내기)을 할 때 이렇게 위에서 찍은 사진은 전체 음식이 다 나오게 잘라내지만, 한 두가지 음식을 대각선으로 찍은 사진의 경우 일부러 음식을 프레임에 꽉 차게 만들면서 그릇의 어느 한 면을 같이 잘라냅니다. 음식 내용물에 더 집중이 되게 되더라구요.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는데 저는 그렇게 잘라냅니다. ^^;

 

 

이렇게 왼 쪽, 아래 쪽, 오른 쪽의 모든 면을 조금씩 잘라 내었습니다. 앜! 라면 사진 보니 지금 위꼴 난리 났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 다음 잘라 놓은 사진을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 크기로 조절하겠습니다.

 

이미 잘라낸 사진임에도 사이즈가 무척 큽니다. 요즘 휴대전화 카메라 성능이 와땁니다~! 가로 폭을 800 픽셀로 잡아 줍니다. 세로는 가로의 비율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게끔 디폴트값이 설정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리사이즈 해 줍니다.

 

 

이렇게 반듯한 모양으로 사진이 리사이즈 되어 있습니다. 이 사진만으로도 괜찮은데 여기서 색감을 조금 조정해 주면 더 맛깔나는 음식 사진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 '색상' 탭에서 세세하고 꼼꼼하게 색상 조절을 할 수도 있지만 음식 사진은 '편집' 탭에 있는 '미니어쳐' 효과 만으로도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니어쳐'를 누르고 빨간 네모 부분에 어떻게 미니어처를 적용할 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미니어처 프리셋이 수평으로 아래 위 쪽이 흐려지는 부분이 되고 가운데가 선명하게 콘트라스(대조)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세 번째 동그라미는 원을 중심으로 콘트라스와 외곽으로 블러효과(흐려짐)가 들어가게 됩니다. 직접 해 보시고 맘에 드는 걸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음식의 색감을 더 강하게 주고 싶으시면 적당한 수준에서 '대조' 값을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위의 방식대로 하여 그렇게 모두 수정된 사진과 원본 사진입니다.

 

 

< 수정 전 >

< 후보정 후 >

 

 

< 수정 전 >

< 후보정 후 >

 

 

 

훨씬 먹음직한 사진이 되는 군요. ㅋㅋㅋ 사진으로는 맛을 볼 수 없으니 이렇게 사진으로 멋지게 사기처 보는 건 어떤가요? ㅋㅋㅋㅋ 보기만 해도 개꿀맛 존맛탱으로 보입니다~!

 

혹시 모르시는 내용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주세요~! 맛있는 사진 많이 만드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인스타에서 인싸가 될 수 있어요!!

 

 

 

 

 

 

 

 

 

↓↓ 사랑하는 여자친구, 아내, 부모님께 요리 한 번 해 주세요~! ↓↓

↓↓ 저도 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형님들 그리고 거기 동생~ 도전해 보세요~! ↓↓

 

 

 

 

 

 

[ 관련글 ]

 


#방구석 미슐랭 우리집이 맛집! #백종원 #달인을 이어갈 #요리왕비룡을 꿈꾸는 띠리띠리야 #달인 레시피 #알토란 레시피 #황금레시피 #백종원 레시피 #만물상 레시피#김수미 레시피

#예쁜 플레이팅 #멋있는 플레이팅 #맛있는 플레이팅 #맛깔나는 플레이팅

 

포스팅한 제 노력이 마음에 들었다면 마지막 공감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