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미슐랭/홈베이킹 & 홈카페 미슐랭

달콤 촉촉 달걀 푸딩 만들기, 만드는 법 ( 부드러운 달걀 요리 기본 원리 )

방구석미슐랭 2019. 5. 10. 00:00
반응형

 

 

탱글탱글 촉촉한 계란 푸딩 만들기 

 

달걀 요리 부드럽게 만드려면 이것만 알면 돼요~! 영상 속에서 정보 확인하세요~!전자레인지와 중탕을 활용한 달걀 푸딩 만들기

 


    요~^^

 

 

 

 

 

 

 

 

 

 

젤라틴 없이 푸딩을 만들 수 있다!

 

바로 부드러운 달걀 요리를 활용해서이다. 식후 디저트로 먹기에도 너무나 훌륭한 요리라고 감히 말을 할 수 있다. 먹어보면 핵꿀맛에 반하게 될 것이라고 자부함!^^

 

아, 달달한 걸 싫어하시는 분에게는 이야기가 다르겠네요. 지송지송..ㅋㅋ

 

어쨌든 간단하고 일상적인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디저트, 달걀 푸딩을 만들어 볼까 한다.

 

조리법만 달리하면 달걀 요리는 무한한 창조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으로 몇 번 언급했지만 영상 초반에 정보 전달 형식으로 달걀 요리의 기본 원리에 대해 언급해 놓은 부분이 있으니, 맛있는 달걀 요리를 하고 싶은 분들은 없는 시간을 내어서 꼭 한번 보시길 바란다는~!^^

 

 

 

 


 

어우야, 이게 달걀이니? 너무 부드럽잖아~! 달걀 푸딩 만들기  

 


 

 

 

 

 

 

 

[ 달걀 푸딩 준비물 :: 2인분 만드는 법 레시피 ]

 

[ 기본재료 ]

 

달걀 4개

우유 또는 바나나 우유 (바나나우유 추천)

설탕 2큰술

버터 조금

 

[ 설탕시럽 재료 ]

설탕 3큰술

물 1.5큰술

 

 

 

 

[ 간단 레시피(레서피) ]

 

1. 달걀 4개를 풀어주고 바나나우유(향미 증진)와 설탕을 넣어 준다.

2. 거품으로 푸딩에 기공 자국이 생기니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살살 저어 섞어 준다.

3. 저어준 달걀물은 체에 한 번 내려 알끈을 걸러 준다.

4. 설탕시럽을 만들기 위해 설탕과 물을 냄비에 넣고 약한 불로 끓여 카라멜화 해 준다.

5. 달걀물을 익힐 그릇에 버터를 발라주고 설탕시럽과 달걀물을 넣는다.

6. 랩을 씌워주고, 중탕하기 위해 접시에 물을 받아 전자렌지 2분 - 가스렌지 약불에 10분 익힌다.

7. 잘 익힌 달걀 푸딩을 접시에 뒤집어 엎어 주고, 냉장고에 차게 식힌 후 맛있게 먹는다.

 

 

 '방구석 미슐랭'을 유튜브에서도 만나보세요~!^^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달걀 4개를 그릇에 까 주고, 부드러운 달걀 푸딩을 만들기 위해 우유 4큰술~5큰술을 넣어 준다. 디저트로 먹는 푸딩이기 때문에,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어 향미를 첨가해주면 좋지만, 바나나 우유에 들은 향미로 대신하기 위해 바나나 우유를 넣도록 한다.

 

② 부드러운 달걀 푸딩을 위해 설탕을 2큰술 넣어 준다.

 

③ 거품이 생기면 푸딩에 기공 자국이 남게 되므로 가급적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잘 저어 준다.

 

④ 잘 저어 준 달걀물을 체에 한 번 걸러서 알끈을 제거해 준다.

 

 
불의 세기
 조리 시간 상황에 따라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설탕 3큰술에 물 1.5큰술을 냄비에 넣고 약불에서 은근하게 끓여 준다.

 

② 카라멜화(당의 갈변 현상)가 일어나기 시작할 때부터 조금 더 짙은 갈색을 띠기 시작할 때 불을 완전히 끄고 잔열로 조금 더 저어 주도록 한다.

 

만약 연기가 나기 시작하면 타기 시작하는 것이니 냄비를 불이 없는 곳으로 옮겨주도록 한다.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달걀물을 부어 푸딩을 만들 그릇에 버터를 잘 발라주어 나중에 떼어내기 쉽게 해 준다.

 

② 먼저 만들어 놓은 설탕시럽을 조금씩 부어 준다.

 

③ 설탕시럽이 모두 식은 후, 만들어 놓은 달걀물을 부어 준다.

 

 
불의 세기
 조리 시간 10분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전자렌지와 가스불에 두 가지 형태의 조리방법으로 중탕을 해 줄 것이다. 먼저 전자렌지에 넣을 접시에 물을 채워 준 후 그릇에 랩을 씌우고 포크로 구멍을 뚫어 준다. 

 

② 중탕을 할 때에는 큰 냄비에 물을 많이 채워 준 후, 물이 끓기 시작할 때 랩을 씌워 구멍을 뚫어 놓은 달걀물 그릇을 올려 준다. 

 

③ 전자렌지에서 1,000w 기준으로 2분은 돌려 준다.

 

2분 후, 육안으로 표면의 달걀이 익지 않았을 땐 10초씩 더 익혀 주는 방법으로 익혀주도록 한다.

 

 

④ 가스불 냄비 중탕은 10분을 약한 불에서 뚜껑을 닫고 찌듯이 익혀주도록 한다.

 

전자렌지와 가스불에서 중탕할 때 키친타월을 깔고 물을 부어 주었는데 굳이 그럴 필요 없다. 키친타월에 물이 적셔져서 오래도록 은근하게 끓게 하기 위함인데, 전자렌지는 2분 안에 조리가 끝나기 때문에 굳이 필요 없는 경우이고, 가스불에 중탕하는 경우도 뚜껑을 닫고 찌는 형태로 익히기 때문에 바닥에서 올라오는 열보다 찌는 열에 의한 익힘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두 경우 모두 키친타월을 안 깔아줘도 무방하다.

 

또한, 가스불에서 처음에 20분 동안 중탕을 해 주었는데 너무 익어 버렸다. 계란찜보다는 약하지만 단단한 질감이 나와서 푸딩으로 보기에 어려운 질감이었다. 가스불에서는 10분만 익혀 주는 것을 추천한다.

 

달걀 푸딩 조리가 끝이 났으면 접시에 뒤집어 주어, 차가운 온도에서 식힌 후 더 탱글탱글한 식감으로 먹으면 더 맛있게 푸딩을 즐길 수 있다.

 

친구가 놀러와서 전에 만들어 먹은 필리핀 스타일 스파게티 만들어서 같이 먹었다는~!^^

 

오늘의 디저트 달걀 푸딩 완성~!

 

짜잔~!

 

 

반응형

 

 

이건 전자렌지에 2분 돌려서 만든 달걀 푸딩의 모습이다. 전자파로 조리하다보니 마이크로파의 충돌이 일정하지 못해 모양은 비교적 제멋대로로 나오는 편이다.

 

달걀 푸딩의 식감은 부들부들~! 맛있다는~!^^

 

모양까지 예쁜 푸딩을 만들고 싶다면 가스불 중탕으로 만들길 추천~!

 

설탕시럽을 조금 오래 끓여서 약간 타버렸는데, 진한 적갈색 색깔이 보기 좋은 설탕시럽의 색깔이긴하다.

 

 

이건 가스불 중탕으로 10분간 익혀 준 달걀푸딩이다. 모양도 그릇 모양대로 그럴싸하게 나와 준 푸딩의 모습이다. 질감 역시 너무나 부드러운 푸딩 본연의 그 질감 그대로~! 크~~~!

 

다시 만들어 본 거라 설탕시럽대신 일반 시럽을 뿌려 먹었다. 시간이 없어서!^^;;

 

 

좌측의 달걀 푸딩이 가스불에서 20분 동안 익힌 달걀 푸딩의 모습이다. 설탕시럽도 중탕 속에 카라멜화가 더 진행되어 더 진하게 변했고, 질감도 부드러운 계란찜 정도의 질감이어서 달걀 푸딩으로는 조금 부적합한 모습이다.

 

오른쪽은 전자렌지 2분 달걀 푸딩~!

 

 

시럽이 색깔이 마치 간장같아 보이기도 하고~ㅎㅎ

 

 

정말 부들부들~ 너무나 부드러운 달걀 푸딩~!

 

 

핵 따봉이다규~!

 

 

20분 동안 익힌 푸딩은 다소 단단한 질감을 가지고 있었다.

 

 

10분 동안 익힌 중탕 달걀 푸딩은 보다시피 그냥 막 부드러운~~^^

 

모양을 제대로 살리고 싶다면 10분 동안 중탕하여 만드는 달걀 푸딩을 추천~!

 

조금 빨리 만들고 싶다고 하면

 

2분 동안 전자렌지에 빨리 돌리는 푸딩을 추천~!^^

 

 

항상 너무나 고마운 내 친구가 학교 시험기간이라 빨리 마친다고 놀러와 주었다는~ㅋ

 

그래서 전에 만들어 먹었던 필리핀 스타일 스파게티를 후딱 만들어서 같이 먹었다.

 

좋은 사람과 함께 먹으니 더 맛있는 한 끼 식사가 되었지!!^^

 

핵꿀맛 보장! 정말 맛있으니 꼭 한 번 만들어 드셔 보시길~!^^

 

 

 

 

 

 

 

 

 


 

 

 

 

[ 디저트 요리 관련글 ]

 

<띠리띠리야>

 

 

 

 

 


#방구석 미슐랭 우리집이 맛집! #백종원 #달인을 이어갈 #요리왕비룡을 꿈꾸는 띠리띠리야 #달인 레시피 #알토란 레시피 #황금레시피 #백종원 레시피 #만물상 레시피#김수미 레시피

#예쁜 플레이팅 #멋있는 플레이팅 #맛있는 플레이팅 #맛깔나는 플레이팅

 

포스팅한 제 노력이 마음에 들었다면 마지막 공감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