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오븐, 밀가루 없이 만드는 전자레인지 단호박 빵 만들기
간단한 홈베이킹, 홈카페 차리기머랭 실패 없이 만드는 법
안 녕 하 세 요~^^
홈더하기 마트에서 단호박 행사를 했던 적이 있었다. 마트 가 보니 단호박을 너무 저렴하게 팔고 있더란~ㅋ
나는 미끼 상품만 쏙쏙 골라오는 하이에나~
그렇게 단호박을 사 두고 몇 주가 지났네~;; 단호박 죽 해 먹으려고 했는데 단호박죽이 땡기지가 않는다. ㅡ.ㅡ;;
그래서 어떻게 이 단호박을 맛있고 또 품격있게 해치워낼 수 있을까 고민고민하며 여러 정보들을 서치해 본 결과!
나는 이 단호박을 단호박 빵으로 만들어 먹기로 결정했다.
단호박과 달걀로 만드는 단호박 빵! 밀가루 없이 만드는 빵이다. 더군다나 오븐 없이 만드는 노 오븐 전자레인지 빵이 되시겠다는~!
물론, 오븐으로 만들면 더 바삭하고 풍성하게 부푼 빵을 만들 순 있는데 이번엔 전자렌지로 먼저 만들어 보았다는~!
아이들 간식으로 더할 나위없이 완벽한 단호박 빵 만들기!
[ 단호박 빵 준비물 :: 20cm 식빵틀 1개분 만드는 법 레시피 ]
[ 기본재료 ]
단호박 1kg
달걀 4개
설탕 2큰술
버터 조금, 메이플 시럽 조금
[ 토핑 재료 ]
견과류 적당히
블루베리 적당히
슈가파우더 적당히
[ 취향 재료 ]
바닐라 익스트랙 (바닐라 에센스) : 달걀 비린내 덮는 향미 추가용
[ 간단 레시피(레서피) ]
1. 껍질을 잘 벗기기 위해 단호박을 전자렌지에 2분~3분 가량 쪄 낸다.
2. 쪄낸 단호박을 반으로 가르고 씨를 판 후, 껍질을 벗겨 낸다.
3. 껍질을 벗긴 단호박을 잘라 렌지용 찜기나 봉투에 넣고 6분 30초간 쪄 낸다.
4.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 한 후, 흰자는 거품기로 휘핑을 하여 머랭을 만든다.
5. 쪄낸 단호박을 주걱으로 부드럽게 으깨고, 노른자와 비날라 에센스 토핑재료를 넣고 섞는다.
6. 잘 섞은 단호박 반죽에 만들어진 머랭을 반 씩 넣고 달걀 거품이 꺼지지 않도록 잘 섞는다.
7. 버터를 바른 식빵틀에 반죽을 넣은 후, 랩을 씌워 전자렌지에 15분 돌리고 랩을 벗긴 후 5분 간 더 돌린다.
8. 만들어진 단호박 빵에 슈가파우더를 뿌린 후 맛있게 먹는다.
▼▼▽ '방구석 미슐랭'을 유튜브에서도 만나보세요~!^^ ▼▼▽
▲△ 영상에서 머랭 (달걀 거품) 이 만들기의 유의점을 확인하세요~! △▲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단호박 1kg을 잘 씻어 전자렌지에 2분간 쪄 낸다.
(껍질을 잘 벗겨내기 위함, 껍질을 안 벗겨도 무관하지만 부드러운 질감을 위해 껍질을 벗겨서 사용함)
② 전자렌지에 데운 단호박을 반으로 갈라 씨를 파 낸다.
③ 칼로 조심히 껍질을 썰어 낸다.
④ 껍질을 벗겨낸 단호박을 알맞은 크기로 잘라서 전자렌지용 찜기 또는 일회용 봉투에 물을 조금 넣고 넣은 후 전자렌지에 6분 30초간 삶아 준다.
머랭(달걀 거품)을 만들어서 빵의 부풀음을 만들고 유지해 줄 것이다.
달걀 머랭을 만들 때는 설탕을 처음부터 넣지 말 길 바란다.
그 이유와 관련하여서는 동영상 레시피로 짧게 설명을 해 놓은 부분이 있으니 참고~!
휘핑기로 조금 거품을 만들어 놓고서 단단하게 고정하는 역할로 설탕을 첨가하면 된다.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달걀 4개를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해 준다. 달걀 흰자에 노른자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노른자는 달걀 거품 만드는 데 방해되는 요소이다.
② 흰자에 전동 거품기를 약한 세기에서 돌려 거품을 조금 내 준다.
③ 걸쭉한 거품이 만들어졌으면, 단단한 거품을 완성하기 위해 설탕 2큰술을 넣어 준다.
④ 거품기를 들었을 때 뿔이 고정되어 묵직하게 만들어졌으면 머랭이 성공적으로 만들어 진 것이다.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삶은 단호박을 꺼내 믹싱볼에 곱게 으깨어 준다.
② 으깬 단호박에 토핑 재료들을 넣고, 달걀 비린내를 덮어줄 만한 재료 (바닐라 익스트랙 추천, 나는 메이플 시럽)를 뿌려 준다. 그리고 나눠 놓은 노른자를 같이 넣고 섞어 주도록 한다.
③ 잘 섞은 단호박 반죽에 만들어 놓은 머랭 반을 먼저 넣고 날을 세워 가르듯이 섞는다.
④ 나머지 반도 역시 가르듯이 섞어 주면서 반죽을 마무리 해 준다.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혹시나 노른자를 미리 넣지 못했다면 (나의 경우;;) 달걀 거품이 완성된 이후에는 넣어주어도 무방하다. 처음 거품 형성 단계에서 달걀 거품의 생성을 방해하는 요소기 때문에 거품이 완성된 이후에는 섞어주어도 괜찮다.
하지만 가급적 미리 넣고 섞어 주는 게 순서상 낫긴 하겠다.
② 만들어진 단호박빵 반죽을 식빵틀에 붓고, 취향대로 토핑을 얹어 주어도 무방하다.
식빵틀에 붓기 전, 틀에 먼저 버터를 발라 주면 나중에 떼어내기 쉽다. 근데 난 깜빡하고 못 바름-_-;;
틀에 랩을 씌워 익힘에 의한 수분의 급격한 증발을 방지하고자 한다. 랩을 씌우고 구멍을 뽕뽕 뚫어 준다.
이후 전자렌지에서 랩 씌우고 15분, 너무 질척거릴 수 있기 때문에 형태를 고정하기 위해 랩을 벗기고 5분간 총 20분 동안 익혀주도록 한다.
완성된 단호박 빵은 꺼내서 식힌 후, 슈가파우더를 뿌려주면 완성~!^^
집에서 오븐과 밀가루 없이 만드는 베이킹 성공적으로 끝~!
짜잔~!
미숙하지만 슈가 파우더까지 슬근하게 뿌려주고 나서 보니 약간 파운드 케이크같은 느낌도 ㅎㅎ
도톰하게 잘 구워진 단호박 빵의 모습~!
애플민트 잎이 너무 웃자라서 많이 올려 주었다는~ㅎㅎ 향기도 좋고 예쁘기도 하고~!
그래서 따봉~!
자를 때 너무나 폭신한 질감에 한 번 놀라고~
잘라 놓으니 또 비주얼 좋아 보여 또 놀라고~
하나 쓱 꺼내 보면~
크~~ 이게 단호박 빵이구나!!
맛있는 거 먹으러 가야해서 한 조각만 쏙 맛나게 빼 먹었다는요~!
폭신폭신한 질감에 단호박 빵!
핵꿀맛 보장!
꼭 한 번 해 드셔 보시길~!^^
[ 관련글 ]
<띠리띠리야>
#방구석 미슐랭 우리집이 맛집! #백종원 #달인을 이어갈 #요리왕비룡을 꿈꾸는 띠리띠리야 #달인 레시피 #알토란 레시피 #황금레시피 #백종원 레시피 #만물상 레시피#김수미 레시피
#예쁜 플레이팅 #멋있는 플레이팅 #맛있는 플레이팅 #맛깔나는 플레이팅
( 포스팅한 제 노력이 마음에 들었다면 마지막 공감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
'방구석미슐랭 > 홈베이킹 & 홈카페 미슐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 제철 과일로 만드는 4가지 생과일 주스! 토마토 자두 주스, 자두 에이드, 태국 수박 쥬스 땡모반, 쥬씨 수박 주스 만들기, 만드는 법! (20) | 2019.07.30 |
---|---|
달걀 거품으로 빵 만들기! 머랭의 부드러움 수플레 팬케이크 만들기, 만드는 법 (15) | 2019.06.07 |
달콤 촉촉 달걀 푸딩 만들기, 만드는 법 ( 부드러운 달걀 요리 기본 원리 ) (33) | 2019.05.10 |
홈카페 차리기 - 후루츠산도 만들기, 만드는 법, 말차 라떼 만들기, 만드는 법 (떠먹는 후루츠 산도 만들기) (22) | 2019.05.08 |
아이 간식으로 좋은, 식빵 치즈 스틱 만들기, 만드는 법 (40) | 2019.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