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미슐랭/홈베이킹 & 홈카페 미슐랭

홈카페 차리기 - 후루츠산도 만들기, 만드는 법, 말차 라떼 만들기, 만드는 법 (떠먹는 후루츠 산도 만들기)

방구석미슐랭 2019. 5. 8. 00:00
반응형

 

 

상큼한 과일이 통째로! 후르츠산도 만들기

달콤 쌉싸름한 맛의 말차 라떼 만들기 

 

곁가지로 만들어 본 떠먹는 후루츠 산도~!사실 이게 젤 맛있었다는~ㅎㅎ

 


    요~^^

 

 

 

 

 

 

 

 

 

 

간만에 햇살 좋은 날, 후루츠 산도 (과일 샌드위치)를 만들어 보았다. 굳이 과일 샌드위치란 말을 냅두고 '후르츠산도'라고 명명하는 이유는, 이 샌드위치가 일본에서 만들어져 열풍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그리고 '과일샌드위치' 뭔가 너무 익숙한 용어로 인해 느낌이 제대로 살질 않는다.

 

그냥 특별할 것 없는? 과일과 빵의 조합이겠거니 싶은 이미지가 그려지는데, (사실 정말 특별할 것 없긴 하다.-_-;;) 낯설게 명명하여 '후르츠 산도'라고 하면 뭔가 특별하고 새로운 샌드위치겠거니하는 느낌으로 다가오게 된다.

 

굳이 일본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문제로 볼 게 아니라 새로움과 신선함의 측면에서 봐주면 좋겠다.

 

홈카페를 열면서 샌드위치만 먹으면 그러니 '말차 라떼' 역시 한 잔 만들어 보았다. '말차'라는 말은 '한자어'이고 우리는 흔히 '가루차'라고 부른다.

 

'抹茶'(말차)가 중국과 일본에서 사용하는 원래 한자어 표기인데, 우리나라에선 '지우다 말(抹)'자 대신에 '끝 말(末)'자를 사용하여 '末茶' 한자어 병기를 하고있다. '끝 말(末)' 자는 '끝'의 의미도 있지만 '가루'의 '분말(粉末)'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 하니~ 뭐 중요한 건 아니고~ㅎㅎ

 

근데 어쨌든 이번 홈카페의 결과는 대략 폭망이다. ㅠㅠ 사실 이번 샌드위치를 만들게 된 계기가 냉장고에 식빵이 2장 남아 있어서 시작하게 됐는데, 빵이 오래 되어서 그런가 질기다. ㅡ.ㅡ;; 여튼 그런 점에서 샌드위치도 기대 이하로 만들어졌고, 말차 라떼는 오마이가뜨!!!;;ㅋㅋ 아래 영상으로 확인하길 바란다. ^^;;

 

 

 


 

상큼 달콤 후루츠산도, 달콤 씁쓸 말차 라떼 ! 홈카페 차리기 !  

 


 

 

 

 

 

 

 

[ 후르츠산도, 말차라떼 준비물 :: 만드는 법 레시피 ]

 

[ 기본재료 ]

 

[ 후르츠산도 (과일 샌드위치) 1개 분량 재료 ]

 

식빵 2장, 휘핑크림 130ml, 설탕 2큰술

 

딸기, 키위, 오렌지 등 과일

 

[ 말차 라떼 1잔 분량 재료 ]

 
말차가루 2작은술, 미지근한 생수 80ml
에스프레소 1샷, 우유 80ml
얼음 적당히, 시럽 적당히

 

[ 간단 레시피(레서피) ]

 

1. 후루츠산도를 만들기 위해 생크림을 먼저 만들어 준다.

2. 휘핑크림 130ml를 얼음을 받쳐 놓은 볼에 붓고 설탕 1큰술을 넣은 후 전동휘핑기로 돌려 준다.

3. 크림이 조금 걸쭉하게 되었을 때, 설탕 1큰술을 더 넣고 단단한 뿔모양이 형성될 때까지 돌린다.

4. 식빵의 테두리를 잘라주고, 만든 생크림을 먼저 바른 후 준비한 과일을 올려 준다.

5. 과일 위로 생크림을 마저 바르고, 식빵을 덮은 후 랩에 싸서 냉장고에 30분 이상 보관해 준다.

6. 냉장 보관 된 샌드위치 생크림이 단단하게 경화되었으면 잘라서 맛있게 먹는다.

7. 말차가루를 미지근한 물에 녹여 컵에 먼저 붓고, 얼음을 컵에 가득 채워 준다.

8. 우유를 아주 조심히 얼음쪽으로 부어 주어 말차와 층이 생기게 컵에 담아 준다.

9. 마지막으로 에스프레소샷을 아주 천천히 얼음쪽으로 부어 주면서 층을 만들며 마무리 한다.

 

 '방구석 미슐랭'을 유튜브에서도 만나보세요~!^^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휘핑크림 130ml를 차가운 볼에 넣는다. 차가운 상태에서 휘핑해 주어야 한다. 

 

간단하게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자면 생크림은 물리적 휘핑 행위에 따라 지방구들의 막이 벗겨지고 벗겨진 지방구들이 서로 달라 붙으면서 단단한 구조를 갖게 되는 것인데, 이 유지방 구조는 온도에 취약하다. 적정온도 5도~10도에서 조금만 온도가 올라가도 금방 유지방 구조가 무너지고, 지방구의 강한 결합으로 가둬 두었던 유액들이 흘러내리기 시작한다. 그러면 단단한 생크림 만들기는 끝이 나버리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가급적 냉장 상태의 휘핑크림을 이용하고, 휘핑기 역시 휘젓는 행위를 통해 온도를 올릴 수 있으므로 차갑게 해서 사용하길 권장하는 바이다.

 

② 설탕을 두 번에 걸쳐서 넣어 주는데, 설탕을 넣는 이유는 생크림이 단단해지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인터넷에서 설명하고 있다. 

 

일단 그런 줄 알고 넣긴 하겠는데, 따로 찾아보는 요리 과학 책에는 지방구와 당이 결합하여 단단한 구조물을 만든다는 설명은 나와있지 않다. 단지 단맛을 첨가하기 위함이라는 설명은 어디서 본 듯하다.

자세한 내용은 조금 더 조사해봐야겠지만 지금은 아는 대로 시행해 본다.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또한 전동 휘핑기를 사용할 땐 휘핑 속도가 세기 때문에 따로 설탕을 넣을 이유는 없어 보인다. 해 보면 알겠지만 전동 휘핑기로 그냥 돌려도 단단한 생크림이 금방 완성이 된다.

 

어쨌거나 휘핑크림이 조금 묽어 졌을 때 설탕 1큰술을 더 넣어 주었다.

 

② 그리고 다시 위이잉~!

 

③ 들어 올렸을 때 뿔처럼 단단히 고정된 생크림이 완성되었다면 안정된 구조로 만들어 진 것이다.

 

바로 사용할 것이라면 그냥 쓰면 되겠는데, 나중에 사용할 것이라면 반드시 밀봉을 하고 냉장보관하도록 한다. 유지방에 포함된 카제인과 지방구가 냄새 분자를 매우 잘 흡수해서 비휘발성 물질로 만든다. 때문에 그냥 냉장고에 넣게 되면 생크림에 잡내가 배게 될 것이다.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식빵 테두리를 알맞게 잘라 준다.

 

② 적절한 과일을 준비한다. 나는 키위, 오렌지, 딸기를 준비하였다.

 

③ 빵에 생크림을 발라 준 후, 과일을 알맞은 크기로 자른 후 올려 주었다.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과일은 자르지말고 통으로 올리는 것이 더 낫다.

 

④ 과일 위에 한 번 더 생크림을 발라 준다.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식빵을 덮은 후 옆면을 스페츌라로 정리 해 준다.

 

② 만들어진 샌드위치를 랩으로 감싼 후 30분 이상 냉장보관 하면서 생크림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도록 한다.

 

③ 나머지 남은 식빵 테두리와 과일은 잘게 다져서 떠먹는 후루츠 산도로 만들어 주었다.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말차라떼를 만들기 위해 말차 2작은술에 미지근한 물 80ml를 붓고 잘 섞는다. 근데 나는 무슨 생각을 했던지 말차 2큰술을 넣고 말았다는~~;; 어쩐지 너무 건강한 맛이더라-_-;;

 

아, 시럽도 같이 넣어 줄 수 있도록 하자~! 말차가 워낙 씁쓸하기 때문에 취향껏 시럽 추가할 수 있도록!^^

 

② 잘 섞은 말차 물을 컵 가장 밑부분에 붓는다.

 

 

 

< 11시, 1시, 7시, 5시 방향 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명 >

 

① 그리고 라떼 층을 내 주기 위해 얼음을 가득 채 워 준다.

 

② 그 위로 우유를 살살 부어 주어 말차와 우유가 분리되어 쌓일 수 있도록 한다.

 

③ 마지막으로 에스프레소 1샷을 같은 방법으로 부어 주도록 하면 완성~!

 

근데 나는 폭망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영상에서 꼭 확인하시길 바란다~!

 

어쨌든 홈카페 완성~!

 

짜잔~!^^

 

반응형

 

 

 

그래도 비주얼은 그럴싸하다. 아닌게 아니라~ 저기 떠먹는 후루츠산도는 정말 맛있다. 젤 맛있었음~!

 

 

말차라떼도~ 비주얼이 와~~~ 너무 영롱하니 멋지다~!

 

후루츠산도는 식빵이 오래 되어서 샌드위치가 왜 이렇게 질기니..;;

 

 

너만 믿고 간다! ㅋㅋ

 

 

보기엔 맛있어보이는데~ 너무 건강한 맛이다~ ㅋ

 

 

따봉~!

 

 

과일을 통째로 넣을 걸 그랬다는 생각이~!

 

 

그래도 상큼상큼 맛있는 후루츠 산도~!

 

 

이게 젤 맛있었지~ ㅎㅎ

 

 

 

결국 말차 라떼는 다 먹질 못했다는~!

 

정확하게 레시피 지켜서 만들면 핵꿀맛 보장!

 

정말 맛있는 홈카페 한 번 차려보시길~!^^

 

 

 

 

 

 

 

 


 

 

 

 

[ 샌드위치 관련글 ]

 

 

 

<띠리띠리야>

 

 

 

 

 


#방구석 미슐랭 우리집이 맛집! #백종원 #달인을 이어갈 #요리왕비룡을 꿈꾸는 띠리띠리야 #달인 레시피 #알토란 레시피 #황금레시피 #백종원 레시피 #만물상 레시피#김수미 레시피

#예쁜 플레이팅 #멋있는 플레이팅 #맛있는 플레이팅 #맛깔나는 플레이팅

 

포스팅한 제 노력이 마음에 들었다면 마지막 공감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

 

 

반응형